AI의 강자는 언제나 구글이었다.

2024. 5. 19. 05:31Investment Story/종목분석

반응형

올해 제가 매수하고 있는 세 가지 기업 아마존, 팔란티어, 테슬라에 대해서 소개드렸습니다. 그러나 제 포트폴리오 중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는 기업은 알파벳 (GOOGL) 입니다. 알파벳 역시 올해 지속적으로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 실적 발표 이후 첫 배당 실시를 발표하면서 주가가 크게 상승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알파벳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고자 합니다.

Source: Google


강력한 실적, 강력한 주가 흐름

알파벳은 지난 4월 25일 실적발표를 하였습니다. 2024년 1분기 매출은 약 805억 달러로 전년 동분기 대비 15% 상승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이에 따른 EPS는 $1.89로 시장의 예상치였던 $1.51를 크게 상회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전 사업 골고루 성장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가장 주력 사업인 검색 광고에서 전년 동분기 대비 14.4% 성장한 461.6억 달러의 매출을 보여주었습니다. 유튜브 광고는 약 20.8% 성장한 모습을 보여주었고, 구글 구독 및 플랫폼 사업은 17.9% 성장을 보여주며 구글의 강력한 신사업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가장 하이라이트는 역시 클라우드입니다. 생성형 AI 시대와 더불어 전년 동분기대비 약 28.4%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매출도 증가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는데, 비용은 효율화하는 모습을 보여주며 이익을 극대화하는 모습입니다. 메타가 작년 효율성의 해를 강조하며 구조조정을 통해 이익을 드라마틱하게 끌어올렸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구글 역시 구조조정을 통해 비용을 효율화 시키고 있습니다. 2024년 1분기 영업이익을 283.2억을 달성하였고, 영업이익률로 환산시 31.63%라는 엄청난 효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Source: Google

이에 따라 기록한 EPS는 $1.89로 지난 해 대비 무려 61.53%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EPS가 61.53% 성장한 것에 비해 어찌보면 구글의 주가는 43.39% 밖에 상승하지 못한 것이니 주가 상승이 더 더뎌보입니다. 훌륭한 실적에 화끈한 주주환원까지 더하였습니다. 700억 달러 자사주 매입 프로그램 승인과 더불어 분기당 $0.20 규모 배당을 실시하기로 하였습니다. 실적발표 이후에 주가가 강하지 않을 이유가 없어보입니다.


완벽한 AI 수직계열화를 만든 구글

GPT(Generative Pre-Trained Transformer)의 기본적인 개념은 2017년 구글에서 발표한 논문 "Attention Is All You Need"에서 처음 제시되었습니다. 이 논문에서 소개된 Transformer 아키텍쳐는 자연어 처리 분야에 혁신을 가져왔고 다양한 모델 개발의 기반이 되었습니다. OpenAI에서 이 Transformer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GPT 모델을 개발하고 발전시켰고 결과적으로 AI 기술을 비약적으로 향상시킨 결과가 되었습니다. OpenAI의 ChatGPT가 대중들에게 공개되면서 인공지능의 빠른 발전을 대중들이 알게되었고, 이를 통해 OpenAI의 AI 기술이 가장 선두적인 것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만 Transformer 아키텍처는 구글에서 처음 소개된만큼 구글 역시 뛰어난 AI 기술을 갖고 있습니다.

 

구글은 알파벳의 자회사 딥마인드와 개발한 멀티모달형 모델인 Gemini를 통해 OpenAI와 경쟁중에 있습니다. 이 밖에도 멀티모달 AI 모델을 가지고 경쟁하고 있는 기업은 Meta와 Microsoft 정도가 될 수 있겠습니다. LLM 모델 경쟁자로 넓힌다면 앤트로픽의 Claud까지 포함시킬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현재 딥러닝 방식을 활용해 AI 기술을 발전시키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데이터입니다. 다양하고 정확한 데이터 확보는 AI 기술 발전의 핵심입니다. 그리고 대규모 AI 모델 학습에는 막대한 컴퓨팅 파워가 들어갑니다. 이 밖에도 AI 알고리즘과 뛰어난 연구자와 개발자가 AI 기술 발전에 필요한 요소가 될 것입니다.

 

즉, AI 기술 발전으로만 놓고 본다면, 데이터와 컴퓨팅 파워와 AI 전문 인재 등을 이야기할 수 있겠습니다. 이러한 필요조건은 구글이 모두 갖고 있는 것들입니다. 전 세계 검색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구글 검색은 막대한 양의 데이터를 축적하고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역시 구글에게는 훌륭한 데이터 공급원이 될 것입니다. 컴퓨팅 파워 역시 구글은 풍부합니다. 구글은 자체 개발한 AI 반도체인 TPU를 통해 AI 연산 속도를 획기적으로 높이고 있고, 엔비디아의 반도체 역시 지속적으로 공급받고 있습니다. 탄탄한 재무구조는 꾸준하게 컴퓨팅 파워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구글은 AI 사용처 역시 많습니다. 이번 I/O 컨퍼런스에서 구글의 AI가 어떻게 사용될지를 소개하였습니다. 먼저 기존 구글 검색에 AI 기능으리 더하였습니다. 구글 AI 개요 기능을 추가하여 구글 검색에 더 오래 머무르게 하는 행동 지향적인 결과를 제공합니다. 거기에 더해 이메일 검색 및 요약 자동 이메일 작성 등 Gmail과 Gemini가 결합하는 모습과 Google Photo에서 'Ask Photos' 기능을 통해 자연어로 사진 검색을 도와주는 기능을 추가하는 등의 AI 사용처를 보여주었습니다. 이 밖에도 구글 크롬에 탑재될 경량화 모델과 비디오를 생성해주는 모델 Veo 등을 출시하며 점점 더 사용자들이 구글 플랫폼에서 AI를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고 있는 모습입니다. Goolge Assistant와 자율주행 기술인 Waymo까지 이야기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모습은 아무런 플랫폼을 가지고 있지 못한 OpenAI에서는 보여줄 수 없습니다.

 

이 밖에도 구글은 이번 I/O 컨퍼런스에서 TPU v6, 코드네임 Trillium을 소개하였습니다. 기존 TPU v5e 대비 4.7배 향상된 연산 성능을 보이면서 HBM 용량 및 대역폭과 ICI 대역폭이 2배 증가하면서도, 67% 이상 에너지 효율이 향상된 칩입니다. 맞춤형 AI 하드웨어 개발을 지속적으로 하면서 엔비디아에게 100% 의존하지 않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맞춤형 AI 반도체를 통해 구글 클라우드의 경쟁력을 강화시킬 수 있습니다. 정확한 수치는 모르지만, AI 특화 설계된 TPU가 엔비디아의 GPU보다 에너지 효율성이 높을 것으로 보여 가격면에서 장점을 보일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결론짓자면, 구글은 자체 AI 반도체부터 AI 기술 그리고 AI 기술의 사용처까지 모든 것을 갖춘 상태에서 AI시대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여러 기업이 AI 기술 패권을 가져가기 위해 경쟁하고 있지만, 사용자 입장에서 기술력이 크게 차이나는 것을 느끼지 못하고 있습니다. 결과적으로는 AI기술이 제공되는 서비스 비용과 AI 기술이 어떤 곳에서 생산성 향상을 이끌어낼지가 중요할 것인데 수직계열화가 잘되어 있는 구글은 이 경쟁에서 이길 수 있는 필요조건은 갖춘 것으로 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Valuation

지난 번 알파벳 실적발표시 약식으로 진행한 업데이트 후 밸류에이션을 하였을 때 알파벳 클래스 A 적정주가를 $168.6 수준으로 업데이트하였습니다. 이번에 사업부별 매출과 영업이익률등을 조금 더 자세하게 보고 업데이트를 하니 조금 큰 차이를 보였습니다. 알파벳의 기대되는 매출 성장률도 더 상향 조정하였고, 영업 이익률 역시 상향 조정하였습니다. 

향후 10년간 기대되는 알파벳의 매출 성장률을 연평균 10.37%로 상향 조정하였습니다. 세전 이익률 역시 33%로 상향조정하였습니다. 이미 시가총액이 2조 달러가 넘는 큰 기업이 10년간 연평균 10% 매출 성장을 보이는 것은 불가능할 것이라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구글이 AI 시장에서 도태되지 않고 리딩 기업으로 우뚝 선다는 가정하에서는 10%의 매출 성장은 과한 예측이라 생각하지 않습니다. 

 

이에 따른 알파벳 클래스 A의 적정 주가 범위는 $166.5 ~ $218.01로 산출됩니다. 현 가격에서의 투자의견은 여전히 중립입니다만, 펀더멘털 훼손이 아닌 외부 충격으로 주가가 150~160불 대로 하락한다면 매수해도 좋은 가격이라 생각합니다. 물론 모든 가정과 계산은 주관적으로 이루어져있기 때문에 저의 가격 예측은 틀릴 가능성이 매우 높다는 것을 명심해주시기 바랍니다.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이상으로 제 포트폴리오에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알파벳 분석 글을 마치겠습니다.

 

모든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