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5. 10. 02:25ㆍInvestment Story/종목분석
안녕하세요 자꿈두입니다.
오늘은 우리나라 최대 기업이죠.
삼성전자에 대해 포스팅을 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gbKwrvi6em4
많은 국내 투자자들이 삼성전자 주식 한 주 정도는 가지고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물론 대다수분 집에 삼성전자 제품 하나 없기는 힘들죠.
최근 동학개미운동이다 뭐다 해서 개인투자자분들이 삼성전자를 많이 매수했다고 해요.
물론 국내 최대 기업이다 보니 믿음이 가는 부분이 있겠죠.
하지만 그냥 그런식의 묻지마 투자는 지양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아 물론 삼성전자라는 회사가 나쁘다는 것은 아닙니다.
저도 삼성전자의 주주입니다!
하지만 기업의 주식을 산다는 것은, 그 기업의 지분을 구매한다는 것이에요.
우리가 어떤 물건을 구매할 때 아무 생각없이 구매하지 않자나요.
그 물건을 만든 제조사의 브랜드 파워가 물론 지침이 될 수 있지만
적어도 그 물건이 어떤 기능을 하는지, 타 기업이 만든 물건에 비해 기능은 부족한데 비싸진 않은지
이 정도는 체크하지 않나요?
그래서 투자대상의 분석은 필요가 아닌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오늘은 삼성전자의 어떤 사업으로 돈을 벌고 있는지 확인하는 시간을 갖으려고 합니다.
삼성전자의 사업부는 크게 네 가지로 나뉩니다.
CE, IM, DS, Harman 이 그 네가지에 속하는데요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CE(Consumer Electronics)
가전이라고 하죠. 이 사업은 가전제품을 만들어서 파는 것을 주력으로 하는 사업부입니다.
대표적인 제품으로 TV, 모니터,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등이 있겠네요.
특히 TV가 CE사업부의 핵심입니다.
전세계 TV 시장에서 2006년부터 2019년 14년 연속 판매 1위를 이루고 있죠.
제 품 | 2019년 | 2018년 | 2017년 |
TV | 30.9% | 29.0% | 26.5% |
위 표는 삼성전자 홈페이지에서 가져왔는데요,
매번 1위를 하는 것도 대단한데, 매년 시장점유율이 조금씩 늘고 있네요.
참고로, 가전제품뿐만 아니라 영상진단장비 등 의료기기 시장에도 진출하고 있습니다.
CE 사업부는 우리와 친숙한 제품이 많아 사업을 이해하는데 비교적 쉽겠네요.
하지만, 기술의 장벽이 예전같지 않은 가전은 언제든지 리스크가 생길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합니다.
경쟁업체는 국내의 LG전자가 있겠네요.
IM(IT & Mobile Communications)
삼성하면 흔히 생각하는게 갤럭시 스마트폰이죠.
바로 이 사업부에서 개발되고 판매됩니다. IM 사업부에서는 휴대폰 이외에도 네트워크 장비나 컴퓨터도 다룹니다.
하지만 역시 주력 상품은 휴대폰입니다.
TV와 동일하게 휴대폰 시장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역시 국내 최대기업 다운 면모를 보이네요.
제 품 | 2019년 | 2018년 | 2017년 |
HHP | 17.5% | 17.4% | 19.5% |
그러나 2017년에 비해 시장 점유율이 낮아졌습니다.
아무래도 중국 화웨이 등 경쟁업체의 빠른 성장이 삼성 IM 사업의 성장성을 방해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그러나 갤럭시의 프리미엄 브랜드는 어느정도 입지를 다졌다고 생각합니다.
시장에서 브랜드 파워를 무시할 수 없으니까요.
그리고 갤럭시 폴드, Z Flip 등 폴더블폰의 성공 또한 삼성의 이미지 개선에 큰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다가올 4차산업혁명 시대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이 휴대폰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삼성전자는 이를 대비해
결제시스템 Samsung Pay,
헬스시스템 Samsung Health,
인공지능 Bixby,
IOT 연결시스템 SmartThings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저는 이 서비스들의 성공유무가 앞으로 IM 사업부의 성공 유무를 결정짓는다고 봅니다.
또한 5G 장비 또한 경쟁업체 화웨이가 대내외적으로 삐걱거릴 때 도약한다면,
이 또한 삼성전자 수익성 증대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 봅니다.
경쟁업체로는 역시 애플과, 최근 떠오르는 화웨이나 샤오미가 되겠죠.
DS(Device Solutions)
DS 사업은 또 두가지 사업으로 작게 나뉘는데요. 반도체와 디스플레이가 그들입니다.
먼저 반도체에 대해 이야기 할게요.
반도체 사업은 크게 세가지로 나뉘는데요,
메모리, 시스템LSI, 파운드리입니다.
가전이나 모바일은 우리가 실생활에도 잘 쓰고 있지만,
위의 반도체용어는 조금 생소할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정보를 저장하고 기억하는 반도체를 메모리라고 부르고요,
연산이나 추론 등 논리적인 정보처리 기능을 하는 것을 System LSI(System Large Scale Integration)라고 부릅니다.
시스템LSI는 편하게 비메모리 반도체, 시스템 반도체라고 부르시면 됩니다.
메모리가 아닌 반도체라고 하죠.
그리고 파운드리는요,
반도체 설계회사에게 도면을 받아서
설계도면대로 반도체를 만들어주는 사업을 이야기합니다.
예를 들어서 애플이 내부에 들어가는 반도체 설계 도면을 삼성에 주면
그대로 만들어서 애플에게 납품하는 것이죠.
즉 애플은 삼성의 경쟁자일 수 있지만, 잠재적 대형 고객이기도 한 것입니다.
삼성의 반도체 사업은 여러 부분에 있지만,
단연 두각을 나타내는 사업은 메모리입니다.
DRAM과 NAND Flash 모두 세계 점유율 1위입니다.
특히 DRAM은 압도적이죠.
제 품 | 2019년 | 2018년 | 2017년 |
DRAM | 43.7% | 43.9% | 45.8% |
2017년에 비해 최근 조금 점유율이 떨어지긴 했지만, 역시 압도적이네요.
메모리 반도체가 글로벌 시장점유율 1위이지만,
반면 시스템 반도체는 아직 시장점유율이 높은 편이 아닙니다.
하지만 최근 삼성 경영 전략 중 하나가 비메모리 반도체도 세계 1위를 달성한다인데,
실제로 작년 비메모리 반도체 실적이 많이 오르긴 했습니다.
비메모리 반도체 성장 추이가 삼성전자 전망에 큰 결정 요소가 되겠네요.
파운드리 부분은 대만의 TSMC가 부동의 점유율 1위를 달성하고 있죠.
물론 삼성전자가 파운드리에도 투자를 많이 하고 있습니다.
실제 나노공정 기술도 훌륭하고요.
아이폰의 AP를 수주한다면 더할 나위 없이 시장 점유율을 높이는데 좋을텐데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반도체 부문의 경쟁업체는
비메모리는 국내업체인 SK하이닉스가 강력한 경쟁자이고, 그 밖에 미국의 마이크론이 있죠.
시스템반도체는 퀄컴, 애플등이 있습니다.
파운드리는 강력한 경쟁자인 TSMC가 있죠.
그 밖에 반도체 굴기를 외치는 중국이 있는데, 이 부분을 주목할 필요가 있어보입니다.
DS부문에는 디스플레이 사업도 있다고 했죠.
디스플레이는 스마트폰용이 있고, TV나 모니터, 노트북용이 있습니다.
아무래도 주력은 스마트폰용 디스플레이겠죠.
최근 폴더플 디스플레이를 장착한 스마트폰들이 성공하면서 화제가 되었죠.
삼성디스플레이 스마트폰패널 점유율 역시 압도적으로 1위입니다.
제 품 | 2019년 | 2018년 | 2017년 |
스마트폰패널 | 43.6% | 47.6% | 43.8% |
앞으로 변화해가는 디스플레이 시장에서 삼성전자가 얼마나 선두하면서 나아갈지 지켜봐야 할 것입니다.
경쟁업체로는 국내기업인 LG디스플레이와, 중국업체인 BOE, 차이나스타 등이 있습니다.
Harman
비교적 최근이죠, 2016년 삼성전자는 Harman을 인수합니다.
Harman은 미국의 전장기업입니다. 전장기업이란 자동차 전기장치사업을 하는 기업을 일컫는데요.
Harman은 자동차 전장분야 글로벌 선두 기업이었습니다.
역시 최근 자동차들도 많이 변화하고 있죠.
4차산업혁명시대에 빠질 수 없는 것이 커넥티드카입니다.
그만큼 경쟁도 치열한데, 삼성전자가 그 경쟁에 뛰어든 것이죠.
Harman 의 주요 제품인 헤드 유닛 또한 시장 점유율이 1위입니다.
제 품 | 2019년 | 2018년 | 2017년 |
Headunits | 24.8% | 18.8% | 25.4% |
무선 스피커 부분도 시장 점유율이 1위라고 합니다.
앞으로 인수한 Harman의 커넥티드카 부분의 도약이 기다려지네요.
이상으로 삼성전자의 사업이 어떤 것들을 포함하고 있는지 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은 이런 사업들이 각각 돈을 얼만큼이나 벌어들이고 있는지 확인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신 모든 분들게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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